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릎 인대 늘어남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728x90

무릎 인대 늘어남으로 인해 오는 통증은 생각보다 심각합니다. 이는 무리한 운동이나 충격을 주는 경우 상처를 입어 종종 발생하는데요, 평소 잘 움직이지 않거나 불규칙한 생활패턴을 유지하던 사람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릎 인대 늘어난 증상이 십자인대가 파열이 일어날 때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십자인대는 무릎의 안정성을 주는 역할을 하므로 이에 대한 전문의의 치료가 시급할 경우입니다.

개인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무릎인대 늘어남 증상은 무릎 주변을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해지거나 움직일 때 통증과 함께 무릎에서 소리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처음 문제가 발생할을 때보다 통증이 점점 더 심해질 수 있고, 염증이 생겨 시간이 지나며 붓기가 생기기도 합니다. 파열 정도와 증상에 따라 치료 기간이 달라지며 그대로 두면 무릎이 불안정하고 통증으로 뛰거나 걷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으니 병원에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처럼 전문의의 진단도 필요하고 그에 따르는 치료도 병행되어야겠지만, 이와는 또 별개로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관리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우선 어떤 음식을 먹으면 무릎 인대 늘어남이 있을 때 도움이 될까요?

답은 생선류입니다. 특히 등 푸른 생선을 먹으면, 다리에 문제를 일으키는 세포를 억제하며, 통증이 일어나는 것도 방지합니다. 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은 고등어, 연어, 참치 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오가피차도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에 좋고, 율무차 역시 몸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에 좋습니다.

한편, 무릎 인대 늘어남이 있을 때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은 벽에 손을 짚고 몸을 밀어주면서 한쪽 종아리를 뒤로 내미는 동작입니다. 번갈아서 해주고 근육이 살짝 땅겨지는 것을 느껴봅니다. 또한 무리하지 않고 걷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는 제자리걸음이 포함되고요, 바닥에 앉아 30초 정도 손으로 가볍게 주물러 주는 것도 좋습니다. 여기에 더해 평소 앉아 있는 자세도 중요한데 다리를 꼬는 습관이 있다면 고쳐야 합니다. 이밖에 충분한 휴식과 얼음찜질이 추천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