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허리디스크 운동법으로 어떤 것이 좋나요? 혹시 따로 주의해야 할 것도 있을까요?

728x90

허리디스크 운동법으로 좋은 것은 엎드린 후 팔로 상체를 들어 허리 뒤로 늘려주는 스트레칭입니다. 이처럼 허리를 반대로 늘려주는 동작은 허리의 피로도를 낮춰주고 계속 앉아 있기에 올라가는 허리 압력을 풀어줍니다. 이 운동을 할 때는 양손으로 짚을 시 한쪽으로 무게가 너무 실리지 않도록 균형감 있게 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무릎 꿇고 앉아 상체를 숙이는 동작도 좋습니다. 이는 허리 이외에도 목과 어깨, 등까지 상체를 길게 늘려주기에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킵니다.

여기에 더해 수영을 허리디스크 운동법으로 많이 권하기도 합니다. 이는 물속에서 허리에 가해지는 체중 부담이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특히 수영은 허리 주변 근력을 강화하기에 좋은데, 허리를 많이 쓰는 접영과 평영은 허리에 무리를 가져다줄 수 있기에 일반적으로 자유형과 배영이 많이 추천되고 있습니다.

걷기도 야외에서 쉽사리 허리 주변 근육을 발달시키는 데에 좋습니다. 방법은 하루에 30분 정도만이라도 주 3~4회 정도 꾸준히 실천한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실 허리디스크가 있다면 운동을 하는 데에 주의가 상당히 필요합니다. 윗몸 일으키기는 척추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뒤편에 있는 신경을 눌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허리가 약한 사람은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크런치 동작도 허리에 강한 압력을 주기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 플랭크 운동도 유사한 이유로 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핵심은 허리 주위의 근육을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내에서 최대한 강화를 하고 충분히 근육량이 생긴 상태에서 취사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하자면 허리디스크 운동법으로 스트레칭, 수영 중 자유형, 배영, 그리고 걷기입니다. 첨언하면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는 것을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