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애니 헬스장을 다니게 되었습니다. 요즘 11월 이벤트 기간이라, 1년을 등록하니 운동복을 무료로 대여가 가능했습니다. 가격은 297,000원으로 부가세와 가입비를 합친 가격입니다.
다른 헬스장도 그렇지만 스포애니 역시 PT 홍보차원에서 2회 무료로 OT를 해줍니다. 이에 스트레칭, 스쿼트, 크런치, 플랭크 하는 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코치님께 배운 것을 복귀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트레칭하는 법
한쪽 발을 벤치프레스 받침대에 올리고, 손으로 무릎을 눌러준다. 또 다른 스트레칭으로 반 정도쯤 앉은 상태(가동범위 내)에서 팔을 벌려진 무릎 안으로 넣고, 팔을 옆으로 약간씩 벌린다. 이때 허리를 오른쪽 왼쪽으로 돌리기도 한다. 스트레칭 시간은 5~10분 정도로 한다.
스쿼트 하는 법
어깨넓이로 다리를 벌리고, 발을 15도 정도 바깥으로 벌린다. 가동범위 되는 범위 내에서 천천히 내려가고, 올라올 때는 좀 더 빠르게 올라온다. 내려갈 때 호흡을 들이마시고, 올라올 때 호흡을 내쉰다. 무릎이 발끝 앞으로 나오지 않도록 해 주고, 배에는 누가 쳤을 때 단단하도록 힘을 준다. 팔은 팔자로 끼고, 상체가 기울어지지 않도록 한다. 상체가 기울어지는 느낌이라면, 팔자로 낀 팔을 좀 더 위로 쳐들면 된다. 한편, 골반도 틀어지지 않게 정자세를 유지하며, 10개씩 3세트 정도 한다.
크런치 하는 법
누워서 다리를 세모 형태로 접고, 손은 허벅지에 둔다. 손을 허벅지 위를 무릎까지 스치면서 상체를 일으키고 천천히 하도록 한다. 자극되는 부위는 명치를 중심으로 반원이다. 자극되는 부위를 의식적으로 인지하면서 크런치를 행한다. 3세트를 10개씩 한다.
플랭크 하는 법
시선과 머리는 매트를 보도록 떨구고, 팔꿈치를 삼각형을 만든다. 앞 허벅지는 매트에 일단 붙인 상태에서 상체를 올린다. 약간 코브라 자세와 비슷한데, 고개를 떨구고 팔꿈치를 매트에 플랭크식으로 붙인 상태이다. 그다음은 엉덩이를 올리고 골반이 틀어지지 않게 좌우 균형을 맞추고 버틴다. 1세트를 30초 정도로 3 세트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