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드 로프의 '마스터 게임' 책을 완독 했습니다. 제 인생 책 중 하나로 등극이 되었네요. 정말 좋은 내용이 많지만, 내적 수행을 위한 자율훈련법 6가지만 정리해보겠습니다. 이는 내부 극장의 적절한 수련을 위해 필요한 수동적 자각 상태 유도를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김기현 님의 번역인데, 말이 좀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인내하고 주의 깊게 보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무거움
나의 오른팔이 무겁다. 이 무거움의 느낌은 팔, 다리 혹은 내가 선택한 신체의 그 어떤 부분에서도 유발될 수 있다.
2. 따뜻함
나의 팔은 따뜻하다. 좌측 팔 혹은 다리 혹은 신체의 다른 부분, 주어진 부위에 대한 따뜻함의 수동적 자각은 그 부위에서의 혈관 확장을 유도한다. 이 수련이 마스터된다면, 혈액의 말초순환에 대한 의식적 통제 수단을 제공해준다.
3. 심박동 조절
심장 박동은 고요하고 규칙적이다. 이 운동은 수련자가 자기 자신의 심장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심장활동을 조절하고 안정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운동의 목표는 심장에 대한 자기 조절 기능을 강화시켜주기 위함이다.
4. 호흡
나는 숨 쉬어진다. 완전한 이완을 유도하고 자연스런 호흡을 유도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것은 프라나야마와 정확히 정반대다. 프라나야마는 호흡 정지를 포함한 호흡의 의식적 조절을 의미한다. 생리학적 관점에서 본다면, 호흡 조절에 대한 강조, 특히 하타 요가에서의 들이마신 후 참기에 대한 강조는 난해하다.
5. 복부의 따뜻함
나의 복강 신경총(명치와 배꼽 사이 중간에서 복강 내 위치한 신경다발)은 따뜻하다. 이 운동은 중추 신경 활동이 고요해지는 효과가 있다. 상복부의 따뜻함에 대한 수동적 집중은 탄수화물 대사과정을 조절하는 간과 췌장의 작동에 영향을 미친다.
6. 이마의 시원함
나의 이마는 시원하다. 이마가 시원해지는 것은 보통 침착하고 기분 좋은 느낌으로 여겨진다. 이것은 진정과 나른함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이다.
※ 생각건대, 나의 오른팔이 무겁다. 나의 팔은 따뜻하다. 심장 박동은 고요하고 규칙적이다. 나는 숨 쉬어진다. 나의 복강 신경총은 따뜻하다. 나의 이마는 시원하다.라고 마음속으로 되뇌고 이를 느끼며 주의 집중하는 수행법 같습니다. 자율훈련법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1989년에 쓰인 명문당, 고무원의 자율훈련법 책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