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과호흡 증후군 (HVS; Hyperventilation Syndrome)

728x90

과호흡 증후군 (HVS; Hyperventilation Syndrome)

과호흡 증후군(HVS; Hyperventilation Syndrome)에 관해 적어보고자 한다. 심리적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발작의 일종으로, 정신적으로 극도로 불안해지면 호흡이 가빠지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몸안의 이산화탄소는 지나치게 배출되고 산소가 몸의 곳곳으로 충분히 전달되지 않게 된다. 이에 전신에 쥐가 나듯 저려오고 정신이 아득해지며 행동거지에 지장이 있게 된다.

심장으로 가는 혈액 양의 감소로 인해 심장 통증도 올 수 있으며, 저리는 느낌이 몸 끝에서 시작하여 목덜미까지 차오른다. 심한 경우에는 손과 발 그리고 팔다리가 꼬이는 모습을 보이며 더 심하면 실신까지 하게 된다.

이런 과호흡 증후군(HVS; Hyperventilation Syndrome)에 대해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천천히 호흡하여 몸상태를 되돌려야 하는데, 이것이 어렵다면 입과 코를 흰색 종이봉투 등으로 덮어서 체내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고 혈중 이산화탄소 농도를 정상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여기서 흰색 종이봉투인 것은 검은색은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더욱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 하며, 혹 없다면 색깔에 관계없이 위의 조치를 진행시킨다. 근본적 문제의 원인은 정신이기에 정신적으로 진정되면 사라지나 사실 정신적으로 진정시키는 것은 매우 어렵고 쉽지 않은 일이다.

마지막으로 과호흡 증후군(HVS; Hyperventilation Syndrome)에는 카페인이 많이 든 커피 등의 음료를 먹으면 안 되는 것도 알아두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