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시리즈를 오랜만에 적습니다. 자동 광고 설정과 승인받는 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주요 내용은 자동 광고 단위별 수익과 연관성에 대해 서술될 것이고요. 갑작스레 승인에 대한 얘기를 하는 것은 친동생이 블로그를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1. 애드센스 자동 광고 단위
애드센스 홈에서 자동광고 설정은 인페이지 광고, 멀티플렉스 광고(구글이 정하는 일정 기준을 충족할 때 생깁니다.), 앵커광고, 모바일 전면광고 단위 별로 가능합니다. 또한 자동 광고 수의 최솟값과 최댓값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위의 사진은 프로파간다(propaganda)라는 저의 또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에 자동 광고를 적용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블로거들이 수동 광고 설정을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 측에서 좀 더 나은 광고 경험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실제 자동 광고를 설정하면 수익화에 어떤 결과를 미칠까 가 궁금해졌습니다.
자동 광고 단위별 수익과 연관성
인페이지 광고든, 앵커광고든, 모바일 전면광고든 광고 단위나 전체 광고 수가 늘어나면, 이에 클릭 발생 확률이 늘어남에 따라 좀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방문자의 사용 경험입니다. 특히 모바일 전면광고나 앵커광고가 나올 시 방문자는 글을 읽지 않고 바로 이탈할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있어 이탈하는 방문자 수가 많다면, 구글 애드센스 측에서는 좋지 않은 사이트라 판단할 수 있고, 이는 곧 광고 단가가 낮아지는 것으로 연결됩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게재하는 광고 종류 및 수의 증가로 수익이 늘어날 여지도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글의 양과 광고 개수 및 종류에 대한 최적화 실험이 필요해지고, 나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음 행동을 좀 더 나은 액션으로 만들 여지가 생깁니다.
앵커광고와 모바일 전면광고 추가 설명
앵커광고는 방문자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글이 짧다면 대체로 방해가 안될 수 있지만, 글이 길면 방문자가 글을 읽는 동안 내내 떠 있으니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한편, 모바일 전면광고는 주로 링크를 클릭할 경우 다른 페이지로 넘어갈 때에 나오므로, 링크를 클릭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관련된 내용을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는 참조 링크를 달거나 눈에 띄는 썸네일 이미지 자체에 링크를 걸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링크를 내부 링크로써, 적절한 위치에 달면, 본인 블로그의 다른 글로 연결되어 체류시간 면에서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됩니다.)
기타 사항 : 한국어 광고 더 많이 나오게 하는 방법
위의 내용과 결이 좀 다른 얘기일 수 있지만, 한국어 광고를 외국어 광고보다 더 많이 나오게 만들 수 있다는 코드가 있다고 해서 적어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가 주로 우리나라 사람이기에 당연, 외국어 광고보다는 한국어 광고가 환영받습니다. 넣는 방식은 다음과 같이 광고 코드에 data-ad-language="ko"를 추가해주는 것입니다.
<ins class="adsbygoogle gadt" data-ad-client="ca-pub-00000000000000" data-ad-slot="00000000000" data-full-width-responsive="false" data-ad-format="horizontal" data-language="ko"></ins>
(제 반응형 광고의 일부에서 제 고유번호를 지우고 적은 것입니다.)
애드센스 승인받는 법
마지막으로 제 동생을 위한 글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글은 3000자 정도를 넣어라, 사진은 몇 장 사용하라, 카테고리 설정은 1~3개(개인적으로 티스토리 카테고리는 1개가 좋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측에서는 글이 없는 카테고리는 미완성으로 간주하여 승인 거부 사유가 되기 때문입니다.)로 하라는 등 여러 이야기가 있습니다. 여기에 있어 가장 관건은 방문자 수를 늘리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방문자 수를 늘릴까요? 질적(정보성) 글을 쓴다는 가정하에, 텍스트 양을 늘리는 것은 텍스트 안에 키워드를 충분히 쓰게 됨으로 자연스레 방문자 수가 증가하고, 이와 동시에 페이지뷰가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글을 적게 쓰더라도 대형 커뮤니티, 단톡방, 네이버 지식인 등에 자신의 글 링크를 올려둠으로써 방문자 수를 늘릴 수 있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사진에 대해서는 1~2장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진을 많이 넣으면, 오히려 페이지 로딩 시간이 늘어나 구글이 정하는 좋은 웹페이지 기준에 어긋나게 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사진보다는 양질의 글 위주로 포스팅할 것을 권유드리고, 사진 자체도 무료 압축 사이트에서 png(portoable network graphics, 비손실 그래픽) 파일 형태로 압축을 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