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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티스토리 블로그 매달 10만원 이상 수익내기 8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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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간결하게 2가지만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첫째로 다른 사람의 티스토리 블로그 글에서 광고 크기나 배치를 참고하는 것, 둘째로 rpm(조회수 1000회당 발생 수익)을 높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1. 고수의 글 광고 크기 및 배치 벤치마킹

자신이 쓰고자 하는 주제(키워드)와 관련하여 네이버, 다음, 구글에서 상단을 차지하고 있는 사람의 글을 골라봅니다. 여기서 키워드는 단가(구글 애즈, 키워드 도구 사용으로 확인 가능, 앞서 티블 시리즈 3편에 관련 포스팅)가 높거나 경쟁력이 있는 키워드이면 좋습니다.

1-1. 광고 크기 참고

고수의 글을 선택했다면, 크롬 브라우저 상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한 뒤 검사를 누릅니다. 그러면, 좌측에 html 코드 창이 보이고, 이 위에 마우스 커서를 두고 ca-pub를 검색합니다. 

애드센스-광고-코드-설정
임의로 검색하여 찾은 티스토리 블로그 게시글 화면입니다. 여기서 ca-pub를 검색하는 것은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찾기 위함입니다.

광고 코드를 찾았으면, 위의 해당 사진처럼 반응형이고, 광고 높이는 280으로 설정했으며, 가로나비는 697 이구 나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의 빨간 줄로 표기된 부분, 반응형은 미쳐 표기하지 못했네요; 좌측 html 광고 코드 빨간 줄의 두줄 위에 반응형이라 써져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자신의 광고에 적용해보고, 어떤 광고 크기가 수익에 탁월할지를 실험해봅니다. 결괏값을 얻었다면, 메모장 등에 해당 광고 코드를 저장해 놓고 필요할 때마다 쓰면 편리합니다.

 

여기에 있어 실험 상 주의할 점이 있다면, 광고 크기 확인을 위해 너무 빈번하게 컴퓨터 새로고침을 할 경우 정책 위반으로 무효 트래픽 경고가 나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정책 위반을 하지 않게 광고 크기를 적절히 조절하여 모바일이나 피씨 화면 상에서 보일 때 광고가 콘텐츠(글 내용)와 같이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1-2. 광고 배치 참고

고수의 티스토리 블로그 글들을 참고하기 위해 검색하다 보면, 방문자의 착오를 유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틸리티 등을 다운로드하세요' 하고 그 아래 광고를 넣는 경우나,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하고 아래 광고를 넣는 것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려서, 예전에는 따라 해 본 적은 있으나 요즘에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방문자를 속이는 느낌도 들고 해서 꺼려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광고 배치 사항에 대해서는 최상단 광고를 디스플레이 광고로 많이 배치하고, 하단은 멀티플렉스형 광고를 많이 배치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본론 내용 중간중간에는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글 문단과 문단 사이에 배치하면 문맥에 따라 연관성 있는 광고가 자동으로 나오는 광고 단위)를 넣기도 합니다. 이밖에 광고 배치에 있어 정책 위반을 피하기 위해, 적절히 높이가 조절된 광고와 글을 번갈아 넣을 필요가 있고, 글 내용에 비해 광고가 너무 많으면 광고 송출이 안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rpm을 높이기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법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에 따르면 rpm은 실제로 발생한 수익은 아니지만, 예상 수익을 페이지 조회나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이기에, 이를 관리할 수 있어야 블로그 수익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관련하여 유튜브 고객센터에 rpm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고 있어, 이를 나열해보고 난 연후에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법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2-1. 유튜브 고객센터 rpm 높이는 방법 참고하기

 rpm을 어떻게 높이는가?
▶ 모든 동영상에 수익 창출 사용 설정
▶ 모든 광고 형식 사용 설정
▶ 게재 가능한 위치에 광고 사용 설정
▶ 대체 수익원 기능인 멤버쉽과 Super Chat을 사용 설정하여 수익원을 다각화
from. 유튜브 고객센터

이에 따라 티스토리 블로그에 맞추어 생각해 본 것은 모든 광고 형식 사용 설정에서, 특별히 광고 차단을 사용하지는 않는다로 (저번 티블 시리즈 7편에서 광고 차단에 관련하여 다루었었는데, 긍정적인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생각해 보았고, 수익원을 다각화한다는 항목에서는 게릴라 마케팅을 떠올려 보았습니다. 게릴라 마케팅은 자신의 글 주소 링크를 외부 플랫폼(네이버 지식인, 페이스북, 네이버 카페, 다수가 있는 단톡방)에 홍보하는 것입니다. 

2-2.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하여 rpm 높이기

마지막으로 rpm을 높이기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법입니다. 일단 아래 사진을 보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rpm
예전 루트도메인의 하위도메인으로 티스토리를 씌웠었는데, 지금은 도메인 해지 상태라, 애널리틱스가 초기화되었습니다.

좌측 메뉴에 행동 버튼을 누르고, 그다음 게시자, 게시자 페이지 순으로 누르면 위의 사진처럼 나옵니다. 여기에서 rpm을 위해 볼 것은 1000회 세션당 게시자 수익입니다. 누르면 rpm 순으로 나열 가능하니 해봅니다. 그러면 높은 수익을 얻은 페이지 글을 알 수 있게 되고 해당 주제로 또 글을 쓰게 되면 좀 더 나은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rpm 순 말고도 게시자 수익창출 페이지뷰 수 높은 순으로 정렬하기, 게시자 클릭수많은 순으로 정렬하기도 가능하니 해보고, 마찬가지로 순위권의 글 복제를 시도해 볼 수 있겠습니다.   

티스토리-블로그-수익화
시원한 여름바다 풍경의 티스토리 블로그 썸네일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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