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는 법, 방법론 연구

속독법의 비밀 (ft, 30초면 독서 끝?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728x90

목차

1. 도입, 목표지향은 율곡 이이?

1.1 30초면 독서 끝?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2. 본론, 속발음을 하지 말자?

3. 요약, 속독법의 비밀?

속독법의 비밀 (ft, 30초면 독서 끝?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1. 도입, 목표지향은 율곡 이이?

속독법을 익히면, 우리는 대다수의 좋은 책을 2시간 정도만 투자하면 읽을 수가 있다. 시간이 적게 걸리기에 많은 양을 한꺼번에 읽어 지식을 급속도로 올릴 수 있다. 여기에 물론 전제되는 것이 빨리 읽기도 하지만, 이해가 되면서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가 속독법을 읽을 수 있다면, 이것은 달리 말하면 글자 형태를 인지하는 능력인데, 이를 올리면 당연 똑똑해지는 것은 자명하다. 아이큐는 문제 해결 능력으로 형태를 분석하는 능력인데, 글자 형태를 인지하는 능력과 이는 무관하지 않다.

이가 나타나는 형태는 단계별로 다양한데, 문장 단위로 속도를 내거나, 줄단위로 속도를 내기도 한다. 어떤 때는 페이지 한 장 전체를 대각선 형태로 스캔한 후, 걸린 단어들을 머릿속에 순간적으로 재구성하여 의미를 파악하기도 한다. 이에 대표적인 이가 우리나라 최고의 학자인 율곡 이이인데, 한문 책을 한 번에 10줄씩 읽을 수 있었다.

1.1 30초면 독서 끝?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https://www.youtube.com/watch?v=XLPCKV9K4DU

2, 본론, 속발음을 하지 말자?

이제부터 이를 위해 본격적으로 속독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우선 미리 목차를 보라. 얼마나 많은 장이 있는지, 얼마나 많은 페이지가 있는지 일단 써보라. 책을 훑어보고 차트, 그림, 하부 항목들에서 눈길이 가는 것을 메모해 보는 것도 좋다. 이는 이후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독서에 도움이 된다.

그다음으로 각 장마다 소요되는 시간을 생각해서 계산해보자. 예를 들어 10개의 장이 있고, 2시간이 걸린다고 가정한다면, 60분 x 2를 10으로 나누어야 한다. 그럴 경우 우리는 각 장에 평균적으로 12분을 소요하여 읽어야 한다. 이런 계산은 시간과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데 도움이 되는 도구이다.

책을 읽으려는 목적이 무엇인지 처음에 상정하고 읽는 것도 좋다. 목적의식이 있는 경우, 해당 내용과 관련이 없는 부분은 빠른 속도로 스킵하며 읽을 수도 있다. 여기에 더해 자신이 적극적인 독자로서 다음에 나올 내용을 예상하며 읽는 것도 읽는 속도를 올리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속독법을 훈련하기 위해서 손가락, 종이, 책갈피 또는 펜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읽는 양을 체킹 하며 읽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만약 책갈피를 이용한다고 했을 때에 읽는 속도에 따라 책갈피를 이동시키고, 더 빨리 읽고 싶다면 책갈피 이동속도를 좀 더 빨리하자.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다. 이런 훈련을 거듭한다면, 읽는 속도가 당연 향상될 것이다.

또한 중요한 단어 몇 개를 스캔하듯 읽는 것도 좋다. 모든 문장을 읽는 대신 주요 단어를 눈으로 찍듯이 넘어가자. 이런 식으로 읽는 것이 숙달이 되면 차츰 몇 단어만으로도 단락 전체의 의미를 파악하는 경지에 들어갔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모든 단어를 눈으로 받아들이지 말라는 것이다. 모든 단어에 시선을 주는 대신 주변 시력을 활용하여 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어떤 내용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역시 숙달이 된다면, 텍스트 전체를 한꺼번에 가져와 단어를 그룹 별로 볼 수 있는 속독법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속독법을 위한 책을 읽을 때에 속발음을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 중 몇몇은 무의식으로 아니면 습관처럼, 책을 읽을 때 속으로 발음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속발 음한 습관을 들이면, 절대 읽는 속도가 나지 않는다. 이는 속독을 위해서는 반드시 고쳐져야 할 잘못된 습관이다.

때에 따라서는 의미 파악을 위해 훑어보기를 멈추고 주의 깊게 읽어야 할 부분도 있다. 이런 부분에서 제대로 의미를 파악하고 넣어가는 것은 차후 중요하지 않는 부분을 스킵하며 빠르게 읽어나갈 때, 빨리 읽은 부분의 의미 파악에 도움을 준다. 원한다면 이처럼 중요한 부분은 연필이나 펜으로 표시하는 것도 좋다.

독서하는 환경도 중요하다. 집중이 잘되는 환경에서 책을 읽자. 하루 중 특정 시간에 따로 독서하는 시간을 만들어 생체리듬을 여기에 맞추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이는 산만함과 간섭을 줄임으로서, 책에 몰입하는 시간을 늘릴 수 있으며, 여기서 오는 집중도는 속독법을 활용하여 책을 읽을 때 유용하다.

3, 요약, 속독법의 비밀?

사실 속독법을 익힌 이들은 글을 읽을 때에 단어나 문구를 넘어서 문장이나 문단 단위로 끊어 읽어 내는 방식에 익숙한 사람들이다. 다시 말하면, 머릿속에서 단어의 뜻을 불러오고 이를 인식하는 속도가 빨라 몇 개의 단어 혹은 문장을 거의 동시에 빠른 속도로 머릿속에서 정리가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속독법의 비밀은 책을 엄청나게 많이 읽다가 보면, 비슷한 내용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것은 읽지 않아도 대충 무슨 내용인지 파악이 가능하기에 그런 부분들은 건너 띄며 읽을 수 있다. 이럴 경우 당연 책을 읽는 속도가 당연 빠를 것이다.

여기에 더해 다독을 통한 인지 능력이 향상되는 면도 있다. 이 역시 글을 빨리 읽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눈동자를 효율적으로 최적화시켜 움직이는 것 또한 속독법에 큰 도움이 된다. 즉, 앞서 얘기한 속독훈련을 반복하다 보면 눈동자는 보다 넓게 자주 도약하면서 한 번에 넓게 읽을 수 있게 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