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I 딥러닝 공부 결심
어제 친구 집들이를 갔다. 친구들은 프로그래밍을 잘 알아 자동화 블로그 관련 api에 관해 자문을 구해보았다. 지금 나의 코딩 실력은 걸음마 수준이다. 이제 유튜브에 있던 html 강의 몇 개를 듣고, 서버 관련하여 몇 개를 들었다.
워드프레스를 공부하는 프로젝트도 시작한 지 한 달 정도 되었는데, 여기서도 코딩은 필수이다. 나중에 php기반 api를 통해 자동 글쓰기를 하고, 이 글들이 인터넷 상에서 스팸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딥러닝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예를 들어 하나의 키워드에 대해 100가지 글이 있다고 하였을 때, 이를 컴퓨터에게 학습시키고 좋은 문장을 선별하고, 그 문장들을 바탕으로 좋은 글을 생산할 수 있게 하려면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해주어야 하며,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딥러닝,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친구가 api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입출력을 공부하는 정도로 간단하기는 하지만 위의 기술들을 수준 높은 개발자 급의 실력도 필요하다고 공부 양이 방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일단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한다. 친구가 그래도 방향성을 제시해 주어 고맙다. 지금 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프로젝트에 api와 위의 공부를 접목시켜 볼까 생각 중이다.
친구에게 관련하여 하나의 인터넷 신문기사를 공유받았는데, SK텔레콤 측에서 머신러닝 커뮤니티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KoGPT-2를 공개하겠다는 소식의 기사이다.
KoGPT-2는 자연어 처리 전문지식과 대규모 학습 경험을 기반으로 학습된 것으로 위키피디아나 뉴스 등에서 수집한 수백만 개의 한국어 문장으로 이루어진 대규모 말뭉치를 학습하였다고 한다. 이는 깃허브 공개 페이지에서 다운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