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야기해보고 싶은 것은 제목과 같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원리와 매출이 급등하는 상세페이지 기획에 대한 것입니다. (돈이 된다! 스마트스토어, 엑스브레인 님의 책을 참고하였습니다.)
1. 네이버 상위노출 원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 상위노출만 되면 광고비 없이도 매출이 급등할 수 있다는 면에서 매력적입니다. 소비자는 대부분 검색 후 첫 페이지에 나타나는 상품을 구매한다는 면에서 이는 중요해집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네이버 상위노출은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여기서 적합도는 사용자의 검색의도에 적합한 상품으로 이는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 브랜드, 속성태그와 연관이 있습니다.
한편, 인기도는 많이 찾고 많이 판매되는 상품으로 클릭수, 찜수, 판매실적, 리뷰수, 최신성이 관련이 있고, 마지막으로 신뢰도는 상품명 SEO와 네이버 쇼핑 페널티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런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좀 세세하게 두 가지만 더 정리하여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1-1. 네이버는 신상품에 상위노출 가점을 준다
여기서 신상품은 진짜 새로 출시된 상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즉, 판매자가 신규로 등록한 상품에 대해 가점을 주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처음 판매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가점을 준다는 것입니다.
1-2. 상품속성, 상품명, 어뷰징 주의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에 나오는 상품속성을 기반으로해서 글과 사진을 분리하여 상세페이지를 작성하고, 상품등록 시에도 상품속성을 꼼꼼히 넣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글과 사진을 분리한다는 것을 부연하면, 상세페이지 통 사진 하나보다는 글이 커지는 등으로 모바일에서 고객이 좀 더 잘 볼 수 있고, 글에 키워드가 포함됨으로 인해 검색 상위노출에 유리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품명을 중소형키워드를 이용하여 구성하고, 매력적인 제품의 특성을 반영할 필요가 있으며, 네이버 정책상 상품명에 특수문자를 넣는 것, 어뷰징 행위(판매상품의 구매평이나 실적, 상품정보 등을 임의 조작)는 금지됩니다.
2. 매출 급등 상세페이지 작성법
아래는 돈이된다! 스마트스토어, 엑스브레인 님의 책에 실린 예시입니다.
상품명 : 여자슬랙스의 정식 명칭은 하이웨스트 미친 스판 세미 부츠컷 와이드 롱 슬랙스예요!
누적 판매량 : 무려 누적 판매량 5,000장에 육박하는 OO 제작 두 번째 슬랙스 라인인데요.
구체적 상품 특성 설명 : 하이웨스트+스판+롱+와이드 이 4가지 조합을 충실하게 갖춘 슬랙스입니다. 후기도 많은 편이었고, 다른 쇼핑몰처럼 보정이 심해 보이지 않아 신뢰감이 가네요.
체험기 : 스판끼가 있어서 앉았다 일어나도 편하고 와이드 팬츠라 다리가 조일 일도 없어서 좋아요. 코디도 페미닌하게 가능하고, 캐주얼하게도 가능해서 편할때, 이쁘게 입고 싶을때 원하는 대로 코디도 가능하답니다~
(체험기 부분은 길이감을 사진을 통해 보여주고 그에 대한 부연설명, 편안함(스판)과 코디 팁, 사이즈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 졌습니다.)
위의 예시는 블로그에 실린 상세페이지로 스마트스토어에서는 위의 내용 중 개인적 내용은 배제하고 기능적인 부분을 참고하여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