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상식, 이슈/스포츠

김연경 키 나이 등 그녀의 모든것?

728x90
목차
1. 도입
2. 상세 프로필
3. 세간의 평가
4. 연봉
5. 개인사
6. 요약

김연경 키 나이 등 그녀의 모든 것?

1. 도입

오늘은 배구여제 김연경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지난 3월 20일 그녀가 속한 흥국생명은 기업은행을 꺾었는데, 당시 그녀는 29점을 올리며 승리의 주역이 되었다. 빈 곳을 찔러 넣는 연타, 높이를 활용한 강타 등으로 공격에서 엄청난 활약을 보여주었다.

그런 김연경은 배구팬이라면 한 번쯤은 상세 프로필에 대해 궁금해할 만하다. 이미 찾아본 사람도 많을 것이다. 이 글은 아직 그녀에 대해 잘 모르는 이제 막 입덕을 시작한 이들을 위해 쓰였다.

2. 상세 프로필

김연경의 기본적인 신상부터 알아보자면, 1988년 2월 26일 경기도 안산 출생으로 올해 2021년 기준 나이는 33세가 된다. 그녀의 키는 192cm이고 73kg이며, 종교는 가톨릭이다. 이에 경기 중 자주 성호를 긋기도 한다.

배구선수로서 포지선은 레프트, 아웃사이더 스파이커이며, 2020년부터 인천 흥국생명 핑크스파이더스 소속 주장을 맡고 있다. 다른 직책으로는 대한민국 여자 배구 국가대표팀 주장이고 FIVB 선수위원회 초대위원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이력의 그녀는 세계 최고의 여자배구 선수 중 한 명이며, 한국 여자배구 역대 최고의 선수이자 여자 배구계의 메시(축구계의 전설)라 불릴만하다.

그녀는 이미 세계 무대에서 뛴 경험이 많다. 유럽 진출 첫 시즌만에 팀을 처음으로 챔피언스 리그 우승으로 이끈 것은 유럽에서 통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을 완전히 뒤엎는 것이었다. 여기에 더해 그녀는 유럽에서 MVP와 득점왕도 수상했다. 이밖에 런던올림픽, 일본, 중국 등 월드클래스 레벨의 선수인 것을 계속해서 증명해 왔다.

그간 수상내역도 엄청나다. 주요 수상만 추린 것이 아래 사진과 같이 어마어마하게 많다.

나무위키 상 수상내역

3. 세간의 평가

김연경은 국제배구연맹에서는 한국 배구의 심장이자 영혼으로 부르고 있으며, 세계적 명장 랑핑과 지오바니 구이데 띠 역시 그녀에 대한 극찬을 한다.

구체적으로는 유럽 선수에도 밀리지 않는 192cm라는 김연경 키, 쉽게 부상당하지 않는 내구성, 배구선수로서는 완벽한 신체 밸런스, 아시아의 기본기와 유럽, 남미의 공격력을 다 갖춘 세계 최고의 선수라 했다.

4. 연봉

김연경의 연봉에 대해서도 할 이야기는 많다. 1라운드 1순위로 천안 흥국생명에 처음 입단할 시인 2005년에 연봉은 5000만 원이었는데, 2019년 물가로 1라운드 지명 신인선수 연봉이 이 정도 수준인 것을 보면 당시로는 파격적인 액수였다.

이후 2008년에 억대 연봉을 찍게 되어 1억 2천만 원이었고, 일본 JT마블러스와 계약했던 2009년에는 3억 7천만 원이었다. 2011년에 유럽에 가서 받은 연봉은 세후 6억 2천만 원에 각종 인센티브와 주택, 차량, 통역 등도 제공되었다.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챔피언스 리그 우승을 이루어내고 MVP에 선정되며 세계 최고 선수의 반열에 오른 그녀는 15억 원을 받게 되었다. 8경기 동안 207 득점이라는 신기록을 세운 2012년 런던올림픽에는 세계 여자배구 선수 연봉 중 최고 금액인 약 100만 달러를 받았다.

그렇다면 지금에 이르러서는 어떠한가? 지금은 3억 5천만 원으로 이전 팀 연봉에서 80% 정도 줄어든 금액인데, 후배를 위한 배려로 김연경 스스로 내린 결정이었다.

5. 개인사

김연경은 큰언니가 배구선수였는데, 언니가 운동하러 갈 때마다 따라다니며 구경하다가 본인이 배구를 시작하게 된 케이스이다. 이상형은 키가 크고 잘생긴 남자이며, 고등학교 때부터 10년 넘게 이상형을 조인성으로 꼽았다.

성격은 불같다. 욕도 잘하며, 직설적 화법을 지녔다. 팬은 여성, 남성 두루 많다. 굳이 국내외를 나누자면, 국내에서는 여성팬이 많고, 해외에서는 남성팬이 많다. 특히 터키에서 터키 남자 모델, 연예인들이 김연경에게 사귀자고 할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

처음과 같이라는 의미, 어떠한 고통을 겪어도 나를 지켜주는 누군가가 있으니 견뎌낼 수 있다는 의미 등의 문신이 있으며,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서도 활동하고 있다. 차는 미국 GM의 고급 브랜드인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이다.

일본 팬과 일본어로 자유롭게 대화할 정도이고, 터키어 역시 심판에게 항의를 터키어로 할 정도 이로 탁월한 언어능력을 지녔다. 최근에는 중국어도 추가하여 배우고 있다.

6. 요약

오늘은 김연경 키, 나이, 이력 등 전반에 대해 알아보았다. 몇몇 논란도 있는 것 같지만, 그것보다는 세계 최고 배구선수로서의 그녀의 이력에 집중한다. 개인사도 탁월한 언어능력을 지닌 것이 특히 마음에 든다. 그녀의 열정, 우승으로 팀을 이끄는 리더십, 주위 사람들의 신뢰 등 그녀의 모든 것을 배우고 싶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