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도입 및 근황
2. 프로필
3. 요약
김여정 (ft, 한미훈련 관련 발언 근황 및 프로필?)
1. 도입 및 근황
김여정이 최근 한미연합훈련을 남쪽 동네의 히스테리적인 전쟁 연습 광기라고 표현한 것이 화제가 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자신들을 적으로 대하는 남조선 당국과는 앞으로 그 어떤 협력이나 교류도 필요없다고 얘기했다.
이와 같은 김여정의 얘기가 한미 외교국방장관회담을 하루 앞두고 행해진 것은 한미 양측을 압박하려는 의도로 해석되고 있다. 또한 조 바이든 미 행정부에 대해 앞으로 4년간 발편잠을 자고 싶다면 시작부터 멋없이 잠설칠 일거리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라 얘기하기도 했다.
2. 프로필
한편 그녀는 1988년 평양 출생으로 김일성군사종합대학을 졸업하였으며, 현재 직책은 조선로동당 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및 당 중앙위원회 위원이다. 왕조 사회적인 측면이 강한 북한의 특성으로 말미암아 실질적 권력 2인자로 평가된다.
조선중앙텔레비죤이나 로동신문이 이전보다 세련되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김정은 시대에 김여정의 역할이 크다. 여기에 대해서는 선전 매체의 성격을 완전히 버린 것은 아니고, 이전에 비해 최신적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측면이다.
어릴적 김여정은 김정은과 함께 스위스에서 유학을 했으며, 북한 대학에서 물리학을 전공하기도 했다. 장성택이 사망한 이후 운신의 폭이 매우 넓어졌으며, 2020년에 들어서 대남 강경책을 주도하는 중이다. 남북연락사무소를 폭파한 혐의로 국내에서 고발당하기도 한 실정이다.
3. 요약
김여정은 최근 들어 위와 같이 우리 정부에 대해 날을 세우고 있는 그녀의 모습에 우리 정부의 입장은 한미연합훈련이 어떤 경우에도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조성하는 계기가 돼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행보 등에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이 녹록치 않은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