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대러님의 돈 되는 구매대행을 읽고 마지막 시리즈를 정리해서 적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상품명 정하는 법과 고객관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상품명 정하는 법
네이버 안내에 따르면, 상품명은 브랜드, 모델명, 상품유형, 색상, 수량, 속성 순으로 작성하라고 합니다. 최대한 띄어쓰기를 활용해서 다양한 키워드에 걸리도록 하는 것이 상품명 작성의 핵심입니다. 배치는 소형, 중형, 대형 키워드 순이 좋습니다. 이는 경쟁 강도가 낮은 키워드부터 먼저 배치되고, 이후 대형 키워드 순으로 흘러가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대러의 책에 따르면, 실제로 상품명이나 태그를 수정하고 기간이 조금 지나면 주문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았다고 하는데, 이는 상품명이 검색 노출과 고객이 제품 정보를 얻을 때 가장 중요한 항목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성들여 번역하는 것이 좋고, 상품명만 봐도 상품의 용량 및 개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 번역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의 팁을 덧붙이자면, 기본적인 사항으로 간결하게, 중복되는 단어 사용을 피하고, 고객이 알아보기 깔끔한 상품명 설정에 높은 검색 점수를 준다는 것입니다.
구매대행 CS 고객관리
재구매를 이끌어 내려면 다른 판매자가 하지 않는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의 예로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것이 문자 안내입니다. 즉, 주문 확인, 제품 발송, 배송 완료 단계별로 고객에게 문자로 안내해 주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실제 예가 있어 좋았습니다. 대표적인 것을 하나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 발송 : 고객님 안녕하세요? 쿠팡 건강식품 판매자입니다. 주문하신 제품은 현지 항공 출고 완료되었으며 배송 조회는 국내 도착 및 택배사 인계 이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대러 드림.
문자 안내의 실제 활용에 있어서는 구글 메시지 서비스에 접속 후 스마트폰 인증을 한번 하면 통신사 제공 문자와 연동돼 웹에서 바로 문자를 보낼 수 있습니다. 윈도우 상에서 dell mobile connect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 pc와 연결하면 메시지를 pc에서 확인하고 보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후기 및 감상
구매대행하는 법 3편은 위의 내용으로 마칠까 합니다. 앞서 정리된 내용 외에도 저자의 시간관리방식인 뽀모도로(25분 일하고 5분 쉬는 패턴), 사업이 확장됨에 따른 아웃소싱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런 저자의 방식을 저의 길에 녹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고, 저 또한 하나의 안정된 수익화 시스템을 가져가도록 노력하여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