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구글 검색 알고리즘(ft. 구글 상단 띄우기 도전 두번째 컬럼)

728x90


구글 웹 상 정보는 방대하다. 이에 따라 구글은 색인에서 어떤 단어 그룹을 찾아봐야 하는지 단어분석을 한다. 그다음으로 검색어와 일치하는 정보가 포함된 웹페이지를 검색한다. 구글 검색 알고리즘은 해당 키워드가 페이지에서 제목이나 텍스트 본문 등 어떤 위치에 얼마나 자주 표시되는지를 분석한다. 즉, 키워드가 제목 또는 본문에 표시되는 경우 해당 정보는 관련성이 있을 것이라 구글 검색 알고리즘이 판단하는 것이다. 

구글 상단에 띄우는 것은 어렵지만 충분히 도전 가치가 있다. 파이팅!


또한 검색 알고리즘은 웹페이지가 사용자가 찾는 답을 갖고 있는지 아니면 그저 검색어를 반복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여기에서 추가적으로 콘텐츠의 품질을 판단하는데, 이는 검색어와 관련 있는 정보가 게재된 웹페이지가 수천, 수백만 개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구글 알고리즘은 콘텐츠의 최신성, 검색어의 등장 빈도, 페이지의 우수한 사용자 환경 제공 여부(사이트가 다른 브라우저에 올바르게 표시되는지, 사이트가 데스크톱, 태블릿, 스마트폰 등 모든 기기 유형과 크기에 맞게 만들어졌는지, 페이지 로딩 시간은 빠른지 등) 등 수백 개의 다양한 요인을 고려한다.

이렇게 칼럼을 연재하는 것이 내 자신에게도 그리고 타인에게도 크나큰 도전을 위한 도움닫기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그렇다면 검색 주제에 대한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해 구글 알고리즘은 어찌하는가? 실제로 웹에는 검색결과 상단에 표시되기 위해 인위적으로 검색어를 반복하거나, 페이지랭크를 통과하는 링크를 구입하는 등의 저품질 사이트가 많다. 이에 구글 알고리즘은 여러 사용자가 유사한 검색어로 검색했을 때 중요하게 여기는 사이트를 찾고, 구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는 사이트를 검색 결과에서 제외한다.   
세부적으로는 구글 검색 알고리즘은 웹페이지의 주제가 한가지인지, 여러 개인지에서부터 너무 많은 페이지가 하나의 좁은 해석에만 의존하고 있는지까지도 고려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