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셀트리온 파헤치기? (ft. 바이오 산업의 선두, 최근 코로나 치료제 임상 1상 통과!)

728x90

셀트리온 파헤치기? (ft. 바이오산업의 선두, 최근 코로나 치료제 임상 1상 통과!)

셀트리온이 최근 코로나 항체 치료제의 임상 1상 시험을 통해 안전성과 빠른 바이러스 감소 효과를 확인했다고, 지난 2020년 11월 6일 밝혀 화제이다. 또한 셀트리온은 올 매출 2조 원에 육박하여, 유한양행을 제치고 제약 바이오의 톱 자리에 올라설 것으로 보인다. 5년째 유한양행은 업계 1위의 자리를 지켜왔지만, 현 매출이 유한양행보다 2천억 원 더 많고 남은 하반기에도 셀트리온의 매출 호조세가 이어질 전망인 까닭이다.

주가

이에 국내 바이오업계의 대표 주자인 셀트리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셀트리온은 제약 및 기초 의약물질 및 생물학적 제제 제조업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유사한 산업군에 속해 있는 동종 기업들보다 영업이익률, ROE, PER 값이 높다.

한편 셀트리온은 2020년 4월 2일 기준, 한국 시가총액 5위이다. 본사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 국제도시에 있고, 다국적 기업으로 사원 중 30%가 외국인이다. 제약, 바이오 업계에서 가장 높은 연봉을 주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이 회사 창업자인 서정진 회장은 2015년 기준 억만장자이다.

성장성

창업 당시 생물학 관련 전공자는 한명도 없었고, 서정진 회장도 건국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하여 바이오 기술에 대해 전혀 모르는 상태였다. 하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1년간 40여 개국을 다니고 외국의 유명 바이오 연구자들을 방문해 인터뷰하고 최신 동향을 배웠다.

이제 본격 주식 관련 측면을 얘기해 보겠다. 셀트리온은 한국 금융시장에서 최대 규모의 무차별 공매도 공격이 이뤄지고 있는 기업이다. 2020년 6월에 2.5조 원 규모를 넘었다. (이는 한국 증시에서 압도적 1위 공매도 거래량이며, 삼성전자보다 약 10배나 많은 양이다.)

기업밸류에이션

지배구조는 셀트리온홀딩스가 20.01%의 지분을 가지고 있고 그다음이 테마섹이 9.53%를 가지고 있다. 분식회계 놀란도 있었는데, 이의 근본원인인 셀트리온, 셀트리온 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3사에 대한 전면 합병을 2020년 9월 25일 발표하게 된다. 이에 셀트리온 헬스케어 홀딩스가 설립된다.

ROE 및 영업이익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