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 뇌졸중, 심혈관질환 등은 인체에 염증이 발생하기에 일어난다고 합니다. 특히 체내에 만성 염증 수치가 높은 사람은 낮은 사람에 비해 암 발생 위험이 남성은 38%, 여성은 29% 증가한다고 합니다. 염증은 체내에서 계속 생성되고, 나이가 들면 더 증가함에 따라 염증 치료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은 더욱 중요해집니다.
키누아
키누아는 남미가 원산지인 필수 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들어 있는 잡곡입니다. 최근 들어 슈퍼 푸드로 주목받고 있으며, 섬유질이 많아 체내에서 C 반응성 단백질의 수준을 저하한다고 합니다. C 반응성 단백질은 체내에서 염증반응과 조직이 파괴될 때 혈중에 나타나는 단백질입니다. 이에 체내 염증 작용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이 단백질을 없애는 키누아가 염증 치료에 좋은 음식으로 주목받습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식이섬유 이외에도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이 물질은 체내의 염증을 억제하고 암의 위험성을 낮추어줍니다. 즉,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블루베리를 먹으면 항염증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대로 간식으로 먹거나 또는 냉동한 것을 매일 아침 스무디로 갈아 마셔도 좋습니다.
아몬드 등의 견과류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브라질너트 등의 견과류는 염증 작용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작용하여 동맥의 염증을 억제합니다. 샐러드에 견과류를 넣거나, 그대로 먹어도 좋으며, 과일과 함께 먹으면 영양적인 면에서도 균형적으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정어리, 연어, 참치
정어리, 연어, 참치도 염증 치료에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에 심장질환이나 고혈압의 예방을 기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캔으로 된 식품을 먹어도 좋고, 파스타의 재료로도 사용해도 되며 토스트에 때로는 올려 먹기도 합니다.
심황, 강황
심황, 강황은 배양 세포 및 동물 연구에서 항 염증 작용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여기에는 크루크민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그렇다고 합니다. 이에 관절염이 가진 사람이 강황을 섭취하도록 권장되기도 합니다. 또한 심황은 기억력을 높이고, 기분을 안정시키는 작용도 기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시금치, 딸기, 올리브오일
시금치 등의 녹황색을 띠는 야채는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특히 항염증성을 지닌 비타민 K가 풍부합니다. 한편 딸기 또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올리브오일을 많이 섭취하는 지중해의 식습관을 지속하는 것 또한 심장질환 및 기타 만성 염증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녹차, 아보카도, 브로콜리, 양배추, 케일, 콩나물 싹, 물
이밖에 염증 치료에 좋은 음식들로는 녹차, 아보카도, 브로콜리, 양배추, 케일, 콩나물 싹도 추천됩니다. 심지어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관절의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